본문 바로가기

끄적임

당연한데 사람들이 하지 못하는 것 - 주식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주식을 잘하고 싶은가?
주식의 비결이 궁금한가?
왜 많은 사람이 투자를 시작했다가 자신과 맞지 않다며 손을 놔버리는가?

우선, 투자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투자는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이 인플레이션에 의해 미래에는 현재 자산의 가치를 유지하지 못하는 걸 대비하고 먼 미래의 내가 여유 있게 쓸 수 있도록 준비하는 용도다.
인플레이션은 다양한 형태로 일어나는데 이 부분에 대해 이해만 한다면 우리가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주식 투자는 이러한 투자 형태 중 개인이 접근하기 가장 쉬운 방식이다.

주식 투자를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개인이 하는 주식 투자의 목적은 꾸준한 수익률을 유지하여 최대한 오래도록 주식시장에 머무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형태다.
이런 말이 있지 않은가?
"강해서 오래 남은 게 아니라 오래 남았기에 강한 것이다."

주식 시장에는 3가지 요소가 있다.
시장, 수익률, 시간.
이 세 가지 중 우리와 같은 개인 투자자에게 가장 유리한 요소는 무엇일까?
시장은 우리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다.
수익률 또한 마찬가지다.
시간만이 우리가 가진 유일한 무기이다.

다른 전문 투자자들은 특정 수익률을 특정 기간 안에 얻어야 하지만 우리는 다르다.
하지만 많은 개인 투자자들은 높은 수익률을 원하고 저점에서 사고 고점에서 팔기를 원한다.
100%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면 그게 맞겠지만 불가능하다는 건 다 아는 사실 아닌가?
그렇기에 높은 수익률만 좇게 되면 위험이 커져서 주식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지 못한다.
(나는 나름의 원칙으로 위험성 있는 투자를 병행하고 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이고 충분히 공부했다면 도전해라.)

많은 사람이 투자를 시작할 때 미리 공부하지 않는다.
그저 주변에서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기에, 코인으로 돈을 벌었다기에 "나도 해볼까?"싶은 마음으로 시작한다.
바로 이 때문에 그들이 후회하고, 다신 주식 시장에 발을 넣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돈을 쉽게 버는 방법이 있을 리가 없지 않나?
주변에서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이 그냥 벌었겠는가?
그냥 운으로 벌었어도 상관없다.
자신의 원칙이 없다면 금방 잃을 게 분명하고 운이 계속되진 않는다.
자신의 원칙이 있는 이들은 어느 정도 공부를 했기에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원칙 덕분에 계속 이익을 얻을 것이다.

이렇게 말하는 나조차도 처음에 그냥 들어갔고, 공부 없이 벌 수 있다는 착각에 사로잡혔었다.
그렇게 몇 년 간 쳐다도 안 보다가 책을 읽으면서 경제의 중요성을 알게 됐고, 주식에 관심이 갔으며, 관련돈 내용을 알아가는것이 너무 재밌었다.
부자와 관련된 책을 통해 필요성을 느꼈고, 유튜브 채널에 있는 수많은 강의 덕분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확실한 원칙이 없었고, 특정 주식이 잘 될 거라는 소식이 있으면 알아보기 전에 일단 사기에 바빴다.
그리고 2024년 8월 7일 경기침체 우려로 갑작스레 시장이 휘청거렸고 그때 대응해보겠다는 마음으로 이리저리 바삐 움직여 봤지만, 오히려 손해만 늘었었다.
그 뒤로 다시 공부하고 원칙을 세우기 시작했다.
유튜브를 보고, 옆에 있는 주식 오래 한 사람을 붙들고 이해가 안 가는 부분, 내 생각 등 계속 물어보고 그의 의견을 구했다.
이 과정을 지나고 나니 나름의 원칙이 잡혔고 지금은 걱정 없이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모르는 게 많이 있고 계속해서 배워나간다.

내게 도움이 됐던 책들과 유튜브 채널들을 함께 공유하고 싶다.

<세이노의 가르침>을 통해 경제를 알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신문을 보기 시작했고,
<나는 금리로 경제를 읽는다.>를 통해 금리에 관해 공부했고,
<이웃집 백만장자>를 통해 진짜 부자들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돈 공부는 처음이라>를 통해 돈이 무엇인지 다시 정의하며 저자의 투자 기법도 엿볼 수 있었고,
<불변의 법칙>을 통해 인간의 변하지 않는 성향에 관해 공부했고,
을 통해 기본적인 지식과 더불어 모르던 개념들도 배웠고,
<100배 주식 불변의 법칙>으로 제대로 선택해서 장기 보유가 정답인 걸 알 수 있었다.

유튜브에서는 [슈카월드 친구들]에 업로드 되어있는 [경제T슈카쌤] 재생목록을 통해 기본 지식을 배웠고,
[잼투리]를 통해 꾸준히 매수하며 장기를 봐야겠다는 걸 알 수 있었고,
[리스펙 투자플랜]을 통해 비트코인에 까지 관심이 생겼다.
이 외에도 오선의 미국 증시 라이브, 반교수님 채널, 수페TV 등 다방면으로 계속해서 보고 있다.
*****************************************************************************************************
위의 글은 순전히 내 생각이다.
내가 정말 맞다고 생각하기에 적은 글이며, 나중에 어느 정도 생각을 바꿀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나와 다른 의견, 생각, 예시들이 있다면 말해주길 바란다.
아직 모르는 게 많고, 더 알아가고 싶다.
다만 내가 원하는 것은 대화이기 때문에 아무런 근거 없이 떼쓰는 경우는 없었으면 한다.
만약 내가 그러한 행동을 한다면 지적해주길 바란다.
*****************************************************************************************************